. 나의 소설로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.

[소설] 나, 제왕의 생애 <★★★> 본문

평 / Review

[소설] 나, 제왕의 생애 <★★★>

zeno 2008. 9. 14. 16:40

나, 제왕의 생애 - 6점
쑤퉁 지음, 문현선 옮김/아고라

  p. 294

  나는 나 자신의 치명적인 나약함에 몸을 떨었다.
  p. 300

  "... 그저께는 우리 아빠가 죽었고, 어제는 우리 둘째 형이 죽었어요. 우리 엄마가 그러는데, 며칠 안으로 엄마랑 나도 죽을 거래요."
  "그런데 왜 여길 떠나지 않는 거지? 왜 도망가지 않는 거냐?"
  "못 가요."
  소년이 입술을 깨물었다. 그의 눈에서 눈물이 흘러내리기 시작했다. 그가 고개를 숙이고 말했다.
  "엄마가 도망 못 가게 해요. 엄마가 우리는 집에 남아서 가족들의 장례를 치르고 절개와 효를 지켜야 한댔어요. 가족은 죽어도 함께 죽는 거래요."
  나는 갑자기 오싹 소름이 끼쳐서 몸을 부르르 떨었다.